
1. 궁(楚,漢)
궁은 "궁성"이라고 불리는 직사각형의 작은 공간을 벗어날 수 없으며, 오직 이 안에서만 자유롭게 한수에 한 칸씩,
모든 방향으로 선을 타고 이동할 수 있다.
2. 사(士)
사의 행마법은 궁과 동일하다. 즉, 궁성 안에서만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3. 차(車)
차는 가로막는 다른 기물만 없다면 전후좌우로 또는 궁성의 대각선을 타고 몇 칸이든 가고 싶은 곳으로 질주할 수 있다.
단, 한수에 한 방향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다.
4. 포(包)
포는 차와 같이 전후좌우 이동과 궁성 안에서 대각선 이동이 가능하나, 반드시 다른 기물 하나를 넘어야만 이동할 수 있다는 특색이 있다. 자기편이든 상대편이든 뛰어넘을 수 있는 기물을 가리지 않으나, 단지 같은 포끼리는 서로 넘을 수도 없고 또한 서로 취할 수도 없다.
5. 마(馬)
마는 항상 장기판의 선을 타고 한 칸 이동한 뒤 (단, 궁성의 대각선 제외) 그 다음 대각선으로 한 칸 이동한다. 이 이동경로 사이에 다른 기물이 있어 길이 막혔을 경우는 이동이 불가능하다.
6. 상(象)
상은 먼저 한 칸 선을 타고(역시 궁성의 대각선은 제외) 움직인 뒤, 대각선으로 두 칸 움직인다.
역시 다른 기물이 이동경로 사이에 자리한다면 이동이 불가능하다.
7. 졸(卒,兵)
졸은 한수에 한 칸을 이동하며 전진과 좌우 이동이 가능하나 후퇴는 할 수 없다.
상대편의 궁성 안으로 진입하였을 경우 궁성의 대각선을 탈 수 있지만 이 또한 대각선을 타고 전진(자신의 진영을 기준으로 1시 반과 10시 반 방향)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