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란

장기는 우리나라 전통의 고유문화 유산입니다.

장기란

장기연맹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기란

장기판 위에서 두 사람이 진영을 청(靑)인 초(楚)와 홍(紅)인 漢으로 갈라서서 언제 어디에서나 즐길 수 있는 진법(陣法) 놀이이다. 장(將, 王:楚 ,漢)은 각 한 짝, 차(車), 포(包), 마(馬), 상(象), 사(士)는 각각 두 짝, 졸(卒, 兵)은 각 다섯 짝으로, 한쪽은 16짝이며, 양쪽을 합하여 32짝을 가로 10줄, 세로 9줄로 그려진 네모꼴의 장기판에 포진시켜 상대편의 將(王)을 진퇴불능의 상태로 만들어 승패를 결정하는 추리와 연상(聯想), 적수(敵手)의 심리를 이용하는 지능적 오락이다. 나무토막에 글씨를 쓰고 채색을 하여 그것을 조각을 알 <棋> 로 상대편의 將(王)을 꼼짝 못하게 포위하여 승패를 겨루는 놀이이다. 우리의 장기 속에는 단순한 오락을 넘어 우리 선조들의 고귀한 이상과 지혜, 고유의 민족성, 처세 철학 등을 고스란히 간직한 세계속에 빛나는 두뇌스포츠이자 자긍심 높은 우리의 소중한 정신의 전통문화이다.
① 장기는 대국을 시작할 때 인사하고 대국이 끝날 때도 인사하는 예절을 중요시 여기는 정신강화 스포츠입니다.
② 장기는 초에서 선수를 가지고 먼저 둡니다.
③ 장기는 초와 한이 차례로 한수씩 번갈아 둡니다.
④ 장기는 자신이 둘 차례에 한수 쉼을 할 수 있어 상대에게 다음 수를 넘길 수 있습니다.
⑤ 서로 이길 수 없는 경우는 "빅" 이라 하여 비기게 되는데 무승부를 뜻합니다.
⑥ 궁과 궁이 서로 마주 보며 빅을 부를 수 있는 "빅장" 규칙이 있습니다.